[환경과 조경, ‘21.4.29] 직장인들의 마음을 다독이는 ‘퇴사 만류서’
[새책] 밥벌이의 이로움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구인, 구직 간 미스매칭이 심각하다. 청년들은 구직난을 호소하지만 중소기업들은 구인난이 심각하다고 토로한다. 실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 산업계에 걸쳐 높은 인력 미충원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전체 취업시장 규모 7~8%를 차지하는 건설 분야의 인력 미충원율은 매년 수천 명대에 육박한다. 이에 일자리 정책을 단순 ‘만들기’가 아닌 ‘미스매칭’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경 분야에서는 현상 유지를 위한 인력조차 구하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회사가 적지 않다. 퇴사한 직원 자리를 메꾸기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인력난은 여러 가지 이유가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라 해결이 쉽지 않지만, 기존 직원 지키기를 위한 방안이라도 찾으려 노력하는 회사들도 있다. 해법 모색을 위해 퇴사 사유라도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 하는 대표와 소장들은 묻는다. “뭐가 문젠데?” 그에 대한 완벽한 답은 아닐지라도 참고할 만한 내용을 『밥벌이의 이로움』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책에는 ‘퇴사를 하는 네 가지 이유’를 풀이한 부분이 있다. 저자는 크게 사람이 미워서, 그 조직에서 자신이 발전하는 것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 내가 회사에 있으면 민폐라는 생각, 번아웃을 이유로 꼽았다.
저자에 따르면 회사란 가족보다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지만 구성원 각자의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족관계와는 태생부터 다른 집단이다. 회사가 먼저 가족 같은 분위기의 회사라고 홍보할수록 경험상 그 회사는 假(거짓 가)+족 같은 분위기인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저자는 책에서 직장인에게 회사와 가족은 다르단 걸 주지시키면서 맘 잡을 것을 조언하고 있다. 회사 입장에서도 생각해볼 부분이다.
두 번째, 그 조직에서 자신이 발전하지 않는다는 느낌. 저자는 회사에서 매슬로의 인간 욕구 단계 중 생리, 안전, 소속, 자존감의 욕구가 이미 충족되고 있지만, 마지막 한 가지 자아실현을 하겠다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서 불만이 생긴다고 말한다. 자아실현은 남의 돈을 받지 않고 내 돈을 쓰면서 해야 가능한 일이니 이기적인 욕심이라 조언하지만, 실질적으로 직원들이 갖는 불만이라 하니 참고할 만한 지점이다.
내가 회사에 있으면 회사와 팀에 민폐라고 생각하는 부분. 회사에 큰 도움이 안 되는 것 같고 매일 혼나고 실수만 하기에 부끄러워서 그만두고 싶은 것이다. 저자는 무책임한 질책과 조직원의 능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업무분장이 문제인 경우가 많다고 지적한다.
마지막 번아웃, 앞서 말한 세 가지 사유의 정점이다. 사람이고 일이고 이 꼴 저 꼴 보기 싫고, 삶의 이유도 없으며, 사고 싶은 것도 없고, 무언가 성취를 해도 전혀 보람이 없다. 돈도 싫고, 매일 불면증에 시달리며, 잠이 들더라도 악몽에 시달린다. 노래가사처럼 집에 있어도 집에 가고 싶을 정도인데, 회사에 안 나오거나 야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다.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다.
『밥벌이의 이로움』은 고민하고 걱정하며 네 번이나 회사를 그만두었지만 결국 지금은 다섯 번째 회사를 다니고 있는 30대 직딩의 위트 넘치는 에세이다. 몇 곳의 회사를 다녀보니 어디든 비슷하고 결국 남아있는 사람이 승자더라. 힘들어도 끝까지 버텨야 출발선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고통을 피할 수 있더라. 사람과 일이 주는 무게를 조금 덜어내고 그 덜어낸 틈 사이로 회사가 채워주지 않는 행복을 찾는다면 지금의 밥벌이가 의외로 해볼 만하다는 것이 이 책을 쓴 이유이자 주요 내용이다.
직장인이라면 때때로 고민할 법한 물음에 저자는 ‘어쩔 수 없다’는 답변 대신 좀 더 긍정적인 답변을 하고자 한다. 선을 넘지 않는 엉뚱하고도 유쾌한 방법으로 일하면서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일하면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행복의 요소들을 찾아본다.
이 책은 직장인들의 마음을 다독이는 ‘퇴사 만류서’지만, 직원들이 퇴사하는 이유를 모아놓은 사례집이기도 하다. 직장인의 마음을 다독이는 동시에 기업에서 인력 관리를 위해 참고할만한 내용을 전달한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욕구가 다른 기업과 직장인 그리고 구인, 구직자 간의 간극을 좁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